최근 1인가구를 뜻하는 ‘싱글턴’이란 키워드가 급부상하면서 국내 창업시장에도 ‘싱글턴 창업’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자신의 일자리로 창업을 준비하는 젊은 세대부터 제2의 직업을 준비하는 중장년층까지 혼자 매장을 운영하는 1인창업에 모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1인창업을 진행하면 인력 사용으로 인한 관리와 비용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 자본을 아낄 수 있고, 최근 키오스크와 같은 무인 시스템 발달으로 충분히 혼자서도 매장 운영이 가능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운영에 대한 부담이 크지 않아 1인 창업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으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혼자 매장을 운영 해야하는 만큼 어려운 점도 많은데요. 대표적으로 1인 창업의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의 고민은 1인 체제로 매장운영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바쁜 매장을 꼼꼼하게 관리하기 힘들다는 점입니다. 또 매장 오픈 후 매장과 관련된 일을 모두 혼자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신체적으로 느끼는 부담감도 크다고 하죠.
이러한 어려움 중에서도 1인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은 내 매장을 운영해 나갈 획기적인 창업 아이템 선정이라고 생각되는데요.
그래서 1인창업 아이템을 고민하고 계신 예비 창업자분들께 효과적으로 1인 창업을 진행할 수 있는 아이템의 특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1. 레드오션이 아닌 아이템
먼저 레드오션이 아닌 아이템입니다. ‘레드오션’은 이미 잘 알려져 있어서 경쟁이 매우 치열한 특정 산업내의 기존 시장을 의미합니다. 예로 들면 피자, 치킨과 같은 아이템이 이미 레드오션인 아이템들입니다. 이런 ‘레드오션’은 이미 경쟁자의 수가 매우 많고 한 아이템 내에서도 아이디어 싸움과 같은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1인 창업자가 준비되지 않은 채로 섣불리 도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마진율이 높은 아이템
두번째로 설명드릴 1인창업 추천 아이템의 특징은 바로 높은 마진율 입니다.
일반적으로 마진율은 원가와 판매가 사이의 차액인 마진의 판매가에 대한 비율을 뜻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레드오션 아이템 피자, 치킨의 경우 마진율이 10%대에 그친다고 합니다. 이에 비해 닭꼬치와 같은 아이템은 마진율이 35% 이상이라고 하니 차이가 꽤 큰 편이죠. 높은 수입을 기대하며 창업을 진행했는데 마진율이 낮은 아이템으로 창업을 한다면 매출이 아무리 높아도 수입 측면에서 아쉬움을 느끼실 겁니다.
3. 대중적이며 남녀노소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 아이템
남녀노소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 아이템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소비자의 폭이 매우 넓습니다. 덕분에 자연스럽게 높은 매출의 양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회전율이 높고, 수익 구조가 다양한 아이템
1인 창업을 진행하실 때 창업 비용이 넉넉하지 않아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적은 창업비용으로 소규모의 매장을 운영하는 방법을 선택하시죠. 규모가 작은 매장에서 높은 수입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마진율이 높은 아이템을 판매하는 것, 회전율이 높은 아이템을 판매하는 것, 수익구조가 다양한 아이템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회전율이 높은 아이템을 판매한다면 좁은 매장을 합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며, 다양한 수익구조를 가진 아이템이라면 주매출 요소가 아닌 기타 요소에서 얻는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외식 창업같은 경우 주 메뉴 판매 수익 외에도 배달이나 주류 판매 등 기타 요소에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1인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중 아이템 선정을 완료했다고 하더라도, 매장 오픈까지 앞으로의 방향이나 과정을 어떻게 진행해야할지 몰라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그런 경우 규모가 크고 경력이 오래 된 본사를 가진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1인 창업을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럼 1인창업 추천 아이템에 대한 정보들을 활용해 좋은 창업 아이템을 선택하셔서 1인창업 성공길을 걸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