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방창업 벌툰이 성공하는 이유

1980년대에 정말 인기가 많았던 대표 놀거리들 중 몇가지를 예로 들어본다면, 옛날 만화방과 오락실을 꼽을 수 있습니다. 시대가 변화하는 만큼 만화방과 오락실의 변천사도 다양한데요. 만화방은 만화카페로 트렌드에 맞게 변화하였고, 오락실은 PC방으로 대체된 지 오래입니다. 최신 트렌드에 맞춰진 아이템과 서비스들이 고객들의 니즈에 맞게 변화된 이후로, 만화카페들이 만화방창업으로 성공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래전 만화방 하면, 생각나는 이미지는 책장에 가득히 꽂힌 만화책들과 갈색의 가죽소파와 가죽소파에 널부러진 냄새나는 아저씨들, 잿덜이 안에 가득한 담배꽁초들, 담배연기 등등이 연상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화방은 장사가 잘 되는 곳들 중 하나였죠.

최근에는 어떨까요?? 만화방보다 깔끔한 인테리어에 재미있는 만화책들과 다양한 음식들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해주어도 장사가 안되는 곳은 안됩니다. 지금은 즐길거리가 너무 많은 종류들이 있기에, 자신의 취향에 따라 즐길거리를 선택하여 이용하고 있는 실정 입니다. 또한, 즐길거리가 굉장히 제한적이었던 1980년대와는 달리, 지금은 즐길거리들을 리스트화 한다고 하면 50여가지도 넘어갈 것 같네요.

이러한 이유들로 인하여, 장사가 안되는 곳은 여전히 안되는 리스크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장사가 잘되는 만화방은 잘된다는 사실 입니다. 만화카페 벌툰이 성공하는 이유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큰 맥락으로 살펴보면, 차별성입니다. 가장 중요한 맥락 인 것 같습니다.

창업에 성공하려면 우선, 아이템부터 남달라야 합니다. 늘 똑같은 치킨집에, 늘 똑같은 커피집에, 경쟁도 심한 소상공인 또는 자영업을 진행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간혹 성공해서 매출이 폭발적으로 나오는 가게들도 있기야 하지만, 여러분들도 잘 아시는대로 극소수 입니다. 성공하려면 아이템이 남달라야 한다는 사실에는 대부분 동의하실거라 생각됩니다.

” 만화방이 뭐가 남다른 아이템인가??, 위에 글 대로 1980년대부터 있던게 만화방인데…?? ”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만화카페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의 니즈와 소비가치를 잘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SNS에서 핫한 만화카페 라는 수식어가 붙는 매장이 있다면 남들과 다른 차별성을 가지고 있게 됩니다.

인테리어 역시 중요한데, 애초에 SNS에서 핫한 만화카페라는 수식어가 붙게 된 배경에는 이쁜장소에서 이쁜 사진을 찍어 SNS에 업로드 하는 핫플레이스 장소라는 고객들의 니즈도 한 몫 단단히 했을 것 입니다.

SNS와 인테리어가 중요하다 얘기하고 있는 것 같지만, 사실 진짜 중요한건 고객들. 다시 말하면 소비자들의 니즈를 읽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소비자들의 니즈를 읽고 그들이 진심으로 즐길 수 있는 컨텐츠와 장소를 제공하는 것. 그것이 성공하는 남다른 차별화 전략입니다.

벌툰이라는 브랜드는 만화책 이외에도 허니박스 라는 다양한 OTT 서비스(넷플릭스, 유튜브, 티빙, 왓챠)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외식 브랜드인 쉐프앤클릭에서 제공하고 있는 음식의 질에도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또한, 마사지기계, 오락방, 인기 보드게임들 등의 즐길거리가 다양하게 셋팅되어 있고 카페처럼 즐길 수 있는 디저트와 다양한 음료를 모두 프라이빗한 공간에서 제공받을 수 있는 부분들이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이유들로 뽑히고 있습니다.

결국 창업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아이템이 아닌 차별성을 가진 창업아이템을 가지고 고객의 니즈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맞춤형 전략이 성공의 지름길 입니다.


14가지 창업혜택 알아보기

만화카페 벌툰 뭐가 좋은지 알아보기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