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 저비용으로 홍보하기

내 점포를 운영하고 매출을 향상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점포 홍보 마케팅전략이 있어야 한다. ‘점포의 매출증대를 위해서 고객들의 유입시키는 운영주체의 모든 마케팅 활동’을 말하며 점포의 크기나 규모와 상관 없이 꼭 필요한 활동이다. 막연하게 광고대행을 해주는 업체에게 맡겨서는 성과가 좋아도 반짝이고 성과가 나쁘다면 효과가 하나도 없을 수 있다. 최소한의 운영 목적을 인지하고 마케팅전략을 짜는 것이 돈을 아끼면서 효율적으로 홍보하는 지름길이다. 이번 글에서는 점포 홍보 마케팅전략 저비용으로 진행할 수 있는 점포 홍보 마케팅전략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 홍보 마케팅전략의 필요성

홍보 마케팅을 진행함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 장점으로는 오픈 초기 매출 및 매출 증대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가게를 오픈한다고 해서 저절로 찾아오지 못한다. 가게가 새로 생겼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코로나를 거치며 소비 트렌드가 비대면과 온라인으로 바뀌면서 온라인 홍보가 더욱 중요해지고 경쟁이 심해졌다. 이제 홍보는 얼마나 했느냐가 중요하기 보다는 어떻게 했는지가 가게의 존폐 여부를 결정하기도 한다. 홍보 마케팅은 하느냐 하지 않느냐가 아닌 살아남기 위해 반드시 해야하는 생존 전략이 된 것이다.

■ 시점별 홍보 마케팅전략

  1. 개점 전 홍보 마케팅전략으로는 현수막 / 전단지 배포 / SNS 개설 및 오픈이벤트 선공개 / 개점 리허설 이벤트 등이 있다. 대형 점포의 경우 잠재고객을 늘리기 위한 차원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으며, 중소 점포는 인지도 증대와 가망 고객 유입을 위해서라 홍보가 필요하다. 특히 배달 전문점의 경우 오픈 전부터 홍보 마케팅전략을 계획하지 않을 경우 낭패를 볼 수 있으니 상품에 대해 잘 나타낼 수 있는 방법과 효과적인 배포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2. 오픈행사 홍보 마케팅전략으로는 사은품 증정, 가격할인행사 (할인/반값/주류 100원 이벤트 등), 도우미 이벤트 등이 있다. 이 때 중요한 점은 오픈 행사에 방문한 고객을 단골 고객으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좋은 인상을 심어주고 주 방문 또는 배달 고객에게 어떤 니즈가 있는지 파악한다면 빠르게 점포를 안착 시킬 수 있다. 또한 리뷰를 통해 초기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3. 개점 후 홍보 마케팅전략으로는 전단지를 통해 상권을 공략하는데 이 때에는 디자인이 중요 하다. 전단지에 전화번호, 상호, 약도, 주메뉴 및 가격은 필수 이며 크기 및 색감, 피드백 등을 고려 하여 전단지 만으로도 구매가 이루어지도록 제작하여야 하며 상권에 따라 배포 방법 또한 달라야 한다. 이 외 온라인 매체를 통해 포털, SNS, 배달앱 등을 활용하여 점포에 맞는 홍보 방안을 찾아야 한다. 각 매체의 사례를 따져보고 장점과 한계점을 파악하고 고려 해야 한다.

■ 홍보 마케팅전략의 중요성

좋은 홍보 마케팅에는 정답이 없다. 만약 모두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이 좋은 마케팅이 있다면 돈을 못버는 가게는 없을 것이다. 기존 홍보 방안부터 새롭게 등장하는 다양한 홍보방식에 대한 고민과 실행이 필요하다. 처음부터 많은 비용을 하나의 홍보방식으로 쏟는 것은 위험하다. 처음엔 적은 비용으로 다양한 홍보 마케팅을 진행해보고, 어떤 홍보방식이 효과가 가장 좋았는지 테스트를 진행해보고 그에 맞춰 예산을 분배하는 것이 좋다. 또한 동일한 홍보방식에는 임계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 외 예산은 다른 홍보쪽으로 돌려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꾸준한 홍보가 매출의 기복을 줄여주는 마케팅전략 중 하나이다. 다양한 홍보 방식에 대한 테스트와 내 가게에 가장 맞는 방식을 접목 시키는게 중요한 이유이다.

답글 남기기